기업소개
Introduction
2011년~2015년 : 20년, 우리옷 문화를 일구다
2011년 매거진 '십이지' 창간
2011년 세계태권도연맹 WTF 품새경기복 공식업체 승인
2011년 돌실나이 인사점 사옥 리노베이션 및 갤러리 낳이 개관
2012년 한국복식학회 KOSCO전 우수상 수상
2013년 KBS '스카우트 – 돌실나이 편' 특집방송
2013년 경상북도 교과서 '한복의복구성' 집필참여
2013년 '2013 중소기업 문화대상' 수상
2013년 돌실나이 인사사옥 서울시 건축상 수상
2014년 영브랜드 '꼬마크' 런칭 + 도서 '100%장생' 발간
2015년 돌실나이 20주년 디자인 공모전
2015년 20주년 '스물: 한복의 미래를 비추다'展
2015년 한복진흥센터 '한복의 날' 경복궁 패션쇼

2010년- 한국의류학회 패션상품기획 컨테스트 브랜드
2011-2012년 한복조합 공동브랜드 '겨비 Gyeobi' 디렉팅
2011-2012년 지식경제부 섬유스트림간 협력기술개발사업
2012-2013년 KCDF 주관 초등학교 교복 개발 및 생산 (창녕유어초교, 대전 동명초교, 남원 산동초교)
2014년 영브랜드 꼬마크 런칭
2014년 꼬마크 캐릭터북 '100%장생' 출판 / 전시
2014년 갤러리 낳이 삼청점 개관
2015년 한국교육 개발원 NCS 한복생산 매뉴얼 집필 참여
2015년 돌실나이 20주년 기념 공모전
2015년 돌실나이 20주년 기획전 '스물;한복의 미래를 비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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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2010년 : WITH CULTURE & NATURE
우리옷 일상성의 회복, 그리고 문화

2000년대 초중반의 위기를 극복하며 돌실나이는 우리옷 브랜드로서 일상복 또한 소박하고도 멋스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화보 이미지와 브랜드 CI, 인테리어 매뉴얼을 재정비하는 등 내실을 기울입니다. 자연과 어우러지는 우리옷의 모습, 한옥 및 한글의 아름다움에 어우러진 우리옷의 모습 등 성숙해가는 ‘문화’로서의 우리옷 이미지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우리 문화와 관계된 기관 및 단체와 다각도로 협력, 후원하여 문화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보이게 됩니다. 한국 문화를 대표하는 <한스타일 박람회>에 꾸준히 참가, 2006년 한복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세계태권도 연맹WTF의 품새경기복을 비롯한 여러 문화 그룹들의 의상을 현대적이고 한국적인 스타일로 제시하였습니다.

2006년 사보 '희망나이' 창간
2006년 밀물 무용단 '목화희게 피는날' 무대 의상 및 피날레 패션쇼
2006년 '한브랜드 박람회' 한복부문 최우수상 (문화관광부 장관상) 수상
2007년 한스타일 디자인 공모전 입선
2008, 2009, 2010년 '한스타일 박람회' 참가
2009년 한국공예트렌드 페어 침가

2006년 부터 마샬아츠 퍼포먼스 '점프' 공식 후원: 의상 디자인 및 제작
2006 -2010년 세계태권도연맹(WTF) 새로운 품새 경기복 개발 및 디자인
2008-2010년 캘리그래피 필묵과 콜라보레이션
2008-2012년 문화지원 메세나 프로그램 with 은세계 시어터
2010-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전통문화산업 육성방안 연구포럼 연구위원 (김남희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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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2005년 : 우리옷의 중흥과 위기를 겪다
무분별한 후발 업체와의 경쟁

우리옷이 공감을 얻으면서 수요가 늘고 공방 규모의 돌실나이는 전국에 지점을 내는 확장세에 이릅니다. 더블어 후발 업체들의 등장으로 수백 개의 브랜드가 난립하고 무분별한 디자인이 속출하여 우리옷의 이미지가 훼손되기도 합니다. 대다수의 후발 업체는 오래가지 못한 채 폐업 전 가격파괴 등 시장 구조를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위기 속에서 돌실나이는 고감도 여성복 브랜드 ‘아회’를 통해 우리옷 본연의 아름 다움을 전하고자 했고 파리, 밀라노, 홍콩 등 해외 유수의 박람회, 패션쇼에 참가하는 등 우리옷의 위상을 높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시류에 휩쓸리지 않고 보다 완성도 높은 우리옷을 일상복으로서 입히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였습니다.

2000년 브랜드 ‘아회’ 런칭
2001년 문화관광부 ‘2002 대한민국 한복대전 패션쇼>
2003년 수원 칠보중학교 우리옷 교복 디자인 채택
2003년 ‘World Boutique HongKong’ 패션쇼 및 전시
2003년 밀라노 세계복장 박람회 ‘Venda Moda’
2004년 파리 ‘Pre-ta-Porte’
2004년 밀라노 세계복장 박람회 ‘Venda Moda’
2004년 서울시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
2005년 대한민국 최우수 공예품 및 마케팅 선도기업 지정 (Fasvi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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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1999년 : 우리옷의 움을 틔우다
생활한복이라 불리운 우리옷 1세대

1995년 1월, 서양 패션의 전문가를 꿈꾸던 의상학도들 틈에서 우리옷 재현을 문화운동으로 실천하고자 했던 젊은이들이 작은 공방 '돌실나이'를 열었습니다. 선조들이 입어온 천연 소재의 일상복을 보다 편안한 형태로 선보이며 한복의 지평을 넓혔고,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되새겨보고자 했던 시기와 맞물려 공감이 확산되었습니다. 고대, 중세, 근대 등 시대별 한복의 흔적을 연구하여 다각도로 재해석하는 한편 남녀노소가 쉽게 입을 수 있도록 패밀리룩으로 제시하면서 새롭게 우리옷을 창조했다는 평가를 얻었고 일명 ‘생활한복’ 으로 불리우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1995년 돌실나이 설립
1997년 문화관광부 ‘한복 – 그 여유와 생명력’전 (코엑스)
1998년 한복의 세계화 이미지전 (국립민속박물관)
1999년 국제의류학회 디자인 컨테스트 “Best of Fashion”상
1999년 인사 전통 문화 축제 단독 패션쇼
1999년 어린이옷 아해별이 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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